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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J Occup Health Nurs 2020; 29(4): 354-362

Published online November 30, 2020 https://doi.org/10.5807/kjohn.2020.29.4.354

Copyright © The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A Concept Analysis on Learning Transfer in Nursing Using the Hybrid Model

Son, Hae Kyoung1 · Kim, Hyo Jin2 · Kim, Dong Hee3

1Assistant Professor, College of Nursing, Eulji University, Seongnam
2Researcher, The Research Industry 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Sungshin University, Seoul
3Professor, College of Nursing, Sungshin University, Seoul, Korea

Correspondence to:Kim, Dong Hee https://orcid.org/0000-0002-9514-9734
College of Nursing, Sungshin University, 55 Dobong-ro, 76 Ga-gil, Gangbuk-gu, Seoul 01133, Korea.
Tel: +82-2-920-7727, Fax: +82-2-920-2091, E-mail: dhkim@sungshin.ac.kr

-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Sungshin Women’s University Research Grant of 2018.

Received: October 30, 2020; Revised: November 10, 2020; Accepted: November 11, 2020

Purpose: This study aimed to define and clarify learning transfer in nursing. Methods: This study used a hybrid model to analyze the concept of learning transfer in nursing through three phases. For the theoretical phase, learning transfer attributes were identified through a scoping literature review. In the fieldwork phase, in-depth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to develop attributes. Purposive sampling was performed with ten participants(five nursing students, two nurses, three nursing faculty members). In the analysis phase, the attributes and final analysis of learning transfer in nursing were extracted and integrated from the previous two phases. Results: According to the analysis, learning transfer was represented in two dimensions with eight attributes. The development of competency dimension had three attributes: 1) theory acquisition, nursing skills, professional attitude, 2) integration, and 3) analysis competency. The competency change dimension had five attributes: 1) appropriateness in patient care, 2) proficiency in patient care, 3) satisfaction, 4) achievement, and 5) confidence. Conclusion: The concept analysis might provide a basic understanding of learning transfer, a development framework toward a measurement of nursing learning transfer and effective educational nursing strategies.

Keywords: Hybrid model, Learning transfer, Nursing, Concept analysis

1. 연구의 필요성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HRD) 패러다임이 학습 중심에서 성과 중심으로 변화되면서 교육이나 훈련의 효과 검증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 이에 교육 전략의 하나로서, 학습자의 학습된 지식이 단순히 앎(knowing) 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 행동으로 옮겨져 효과적으로 활용되는지에 대한 학습전이라는 개념이 대두되었다(Holton, Bates, & Rouna, 2000; Kirkpatrick, 1994).

현재 학습전이는 교육훈련전이, 훈련전이, 교육전이 등의 용어와 혼용되고 있다. 예컨대 학습전이의 유사 개념 중에 하나로서 교육의 효과성을 측정하는 개념인 교육훈련전이는 학습자가 교육훈련에서 학습되고 파지된 것을 일반화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Baldwin & Ford, 1988; Soh et al., 2016; Taylor, 2000). 이처럼 학습전이는 사용하는 분야에 따라 의미가 조금씩 다르게 이해되나 일반적으로는 ‘학습자가 교육에서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를 직무 상황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정도’로 정의된다(Broad & Newstom, 1992; Tracey, Tannenbaum, & Kavanaugh, 1995; Wexley & Latham, 1991).

간호학 분야에서도 학부 교육과정에서 학습된 간호지식이 임상 실무로 연결되기 위한 성과 중심의 간호 교육이 강조되면 서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 정립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간호학은 건강 또는 간호와 관련된 지식, 기술, 태도를 임상에 적용하는 실천 학문이다(Meyer et al., 2007; Johnson et al., 2017).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따라 간호서비스에 대한 요구 는 보다 복잡하고 다양해져 간호제공자는 간호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다차원적 접근이 가능한 능동적인 대처 능력을 요구받고 있다. 이에 현 시점에서 간호제공자가 간호 지식을 근간으로 하여 간호 역량을 향상시키고 임상에 적절하게 활용하여 실제 간호로 연결되기까지 기존의 간호 교육에서 학습전이 의 개념을 검토하고 평가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로 고려되어야 한다(Finn & Chesser-Smith, 2013).

간호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강의실이나 실습실, 또는 임상 실무에서 습득되는 간호 교육 내용을 환자 간호에 효과적으로 적용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Meyer et al., 2007). 따라서 간호 교육 시 학습한 지식과 술기가 임상에서 실제로 적용되는지를 평가하는 간호 학습전이는 간호 학습자가 전문직 간호사로서 성장하는데 필요한 간호 역량의 중요한 토대가 되므로 매우 중요한 성과 지표로서의 가치가 있다.

즉, 간호학 분야에서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수적이다(Finn & Chesser-Smith, 2013).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 학습전이의 활성화를 위한 첫 걸음으로 Schwartz- Barcott와 Kim (2000)의 혼종 모형(hybrid model)을 이용하여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 분석을 시도하였다. 특히 혼종모형은 이론적 분석과 실증적 분석을 함께 사용하는 개념분석방법으로, 간호 학습전이와 같이 학문과 실무를 연결하는 준거 지 표로서의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방법이다(Yi et al., 2006). 이는 간호대학생, 간호사, 간호학 교수, 간호 연구자 등으로 하여금 간호 학습전이에 대해 보다 확장되고 열린 사고를 갖게 하며, 개념 분석을 통해 학습전이의 속성을 파악함으로써 간호 교육 시 실제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2. 연구목적

본 연구목적은 Schwartz-Barcott와 Kim (2000)의 혼종 모형(hybrid model)을 이용하여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을 분석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론적 분석 단계에서 문헌 고찰을 통해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 속성을 파악한다.

• 현장 작업 단계에서 조사한 자료를 통해 간호 학습전이 속성을 도출하고 재확인한다.

• 최종 분석 단계에서 앞서 도출된 속성들을 비교 분석하고 간 호 교육에 적용 가능한 간호 학습전이의 개념을 통합한다.

1. 연구설계

본 연구는 혼종 모형(hybrid model)을 이용한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 분석 연구이다.

2. 연구 절차

본 연구는 Schwartz-Barcott와 Kim (2000)이 제시한 혼종 모형(hybrid model)의 개념 분석 절차로써 이론적 단계, 현장 작업 단계, 최종 분석 단계의 3단계에 따라 진행되었다. 개념 분 석 연구에 주로 사용되는 Schwartz-Barcott와 Kim (2000)의 혼종 모형의 각 단계는 순환적인 과정으로써 본 연구에서의 연 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Yi et al., 2006). 우선 1단계의 이론적 단 계에서는 문헌고찰을 통해 학습전이에 대한 속성을 탐구하고 잠정적으로 정의를 내렸다. 2단계의 현장 작업 단계에서는 이론적 단계의 개념 속성을 바탕으로 관심 개념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자료를 얻기 위해 포커스 그룹 면담을 통해 기존의 속성을 재확인하고 새로운 속성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3단계의 최종 분석 단계에서는 이론적 단계와 현장 작업 단계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통합적 개념의 정의, 속성 및 차원을 통합하고 확정하였다.

1) 이론적 단계(The Theoretical Phase)

이론적 단계에서는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 정의와 속성에 관심을 두고 본질적 의미를 탐구하고자 문헌 고찰(Scoping Review)을 하였다. 국외 학술지의 고찰은 학습전이로 사용되는 용어인 “learning transfer”와 “transfer of learning”을 검색어로 하여 최근 10년(2011~2020년) 동안 MEDLINE에 출간 된 문헌을 검색하였다. 국내 학술지의 고찰은 ‘학습전이’를 검색어로 하여 국회도서관, KoreaMed의 데이터 검색 서비스를 이 용하여 최근 10년(2011~2020년)에 출간된 문헌을 검색하였다.

국외 학술지는 MEDLINE의 문헌 검색 서비스를 통해 총 268편 가운데 원문 지원이 가능한 102편의 논문을 대상에 포함 하였으며, 의료 전문 분야(“nurses”, “medical students”, “pharmacists”, “health professionals”, etc.)의 학습전이와 관련된 15편의 연구 가운데 연구목적에 부합되는 논문 중 원문 이용이 가능한 1편을 선정하였다. 국내 학술지는 국회도서관 의 문헌 검색 서비스를 통해 최근 10년(2011~2020년)에 출간 된 총 227편의 문헌 가운데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4편의 연 구와 KoreaMed의 문헌 검색 서비스를 통해 최근 10년 (2011~2020년)에 출간된 의료 전문 분야(“의과대학생”, “치과 대학생”, “간호사” 등)의 학습전이와 관련된 28편의 연구 가운 데 연구목적에 부합되는 3편의 논문 중 원문 이용이 가능한 4편을 선정하였다.

2) 현장 작업 단계(The Fieldwork Phase)

(1) 참여자 선정

2단계의 현장 작업 단계에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위한 참여자는 간호대학생, 간호학 교수, 간호사를 의도 표집(purposive sampling)하였다. 참여자의 구체적인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간호대학생은 간호대학 재학생으로서 전공 교과목에 대한 이론 수업을 최소 2년 이상, 임상 실습을 최소 1학기 이상 참여 한 자를 선정하였다. 간호학 교수는 간호학을 전공하고 간호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자로 선정하였다. 간호사는 임상간호사로 서 최소 5년 이상의 간호 경력이 있고, 간호 교육을 담당한 경험이 있는 자로 선정하였다. 표본 크기는 Schwartz-Barcott와 Kim (2000)의 혼합모형(hybrid model)을 이용한 개념 분석 연구의 참여자 수에 근거하여 학습전이에 관한 심층 면담을 통 해 더 이상의 새로운 자료가 나오지 않는 포화 상태에 이를 때 까지 표집하였다(Kim et al., 2005; Sin & Kim, 2017). 참여자 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Table 1 .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Participants (n=5)Characteristics

Age (year)GenderClinical practice experience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1~5 points)Academic achievement (1~5 points)
Student 121Female4 times5 points3 points
Student 220Female4 times4 points3 points
Student 324Female5 times4 points3 points
Student 422Female5 times4 points3 points
Student 520Female3 times4 points3 points
Participants (n=2)Characteristics
Age (year)Academic backgroundCareer of nursingCareer of nursing educationLearner's size per time
Nurse 128Bachelor's degree5.2 years≥8 semesters≤2
Nurse 230Master's course7.3 years≥6 semesters≤2
Participants (n=3)Characteristics
Age (year)Academic backgroundCareer of nursingCareer of nursing educationCareer of clinical practice guidance
Professor 132Doctor's course6.3 years1.5 years≥3 semesters
Professor 243Doctor's degree10 years3.5 years≥16 semesters
Professor 346Doctor's degree16 years7 years≥14 semesters


(2) 포커스 그룹 면담

본 연구는 연구자가 소속된 기관의 연구윤리심의위원회로 부터 승인을 받고(SSWUIRB 2019-006), 2020년 7월부터 2020년 8월까지 자료수집을 하였다. 참여자에게 연구목적을 설명 하고 면담 시 녹음에 대한 동의를 구한 후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질적연구 경험이 있는 연구자가 1단계의 이론적 단계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자료의 포화 상태까지 개방적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면담 도입부에 참여자에게 학습전이의 정의를 소개하고 “간호 학습전이를 위한 방법”, “간호 학습전이 가운데 양의 전이(positive transfer)와음의 전이(negative transfer)의 경험 사례”, “간호 학습전이의 촉진 요인(facilitators)과 저해 요인(barriers)”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질문하였다. 1회 면담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40분~1시간 정도 소요되었다. 연구자는 녹음된 면담 자료를 참여자의 언어 그대로 필사하였다. 연구자는 필사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의미 있는 자료를 범주화하고 단순화하는 Patton (1999)의 분류 체계로 분석하였다.

(3)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본 연구에서는 Sandelowski (1986)의 기준에 근거하여 연 구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첫째, 모든 자료는 참여자가 이야 기한 그대로 필사함으로써 자료의 신뢰성을 높였고, 연구자들 은 필사한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며 도출된 결과에 대해 다른 해석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질적연구 경험이 있는 간호 학 교수와 함께 분석된 하위 범주와 명칭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검토함으로써 결과의 신뢰도를 높였다. 둘째, 감사 가 능성은 참여자의 표집 및 자료수집 절차를 자세히 기술하고 참 여자의 진술문을 결과에 삽입함으로써 원 자료와 도출된 주제 의 관련성을 제시하여 확보하였다. 셋째, 연구 현상에 대한 다 양성을 제공하고 그 현상을 가능한 심층적으로 기술하여 적합성을 높였다. 넷째, 확인 가능성은 연구자가 분석한 결과를 참 여자들에게 확인하여 의미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였다.

3) 최종 분석 단계(The Final Analysis Phase)

최종 분석 단계에서는 Strauss와 Corbin (1990)의 근거이론 방법에 따라 이론적 단계에서 뽑아진 속성과 현장 작업 단계의 자료를 심도 있게 분석한 후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 정의 및 속성, 지표를 통합하였다.

1. 이론적 단계

1) 학습전이의 사전적 정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의하면 ‘학습(學習)’은 ‘배워 서 익힘’을 의미하며, ‘전이(轉移)’는 ‘앞에서 행한 학습이 나중 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줌 또는 그런 일’을 내포하며 ‘나중 학습 을 촉진하는 경우를 양의 전이(positive transfer), 방해하거나 억제하는 경우를 음의 전이(negative transfer)’라고 하였다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020). 인적자원개발(HRD) 용어사전에 의하면 학습전이는 ‘교육을 전달 받고 학습내용을 유지하고 현업으로 돌아가서 학습한 내용을 실행에 옮기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Korean Society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2010). 이를 바탕으로 학습전이 의 사전적 의미는 ‘교육을 통해 배우고 익힌 내용을 교육 이후에 실제로 적용하는 과정’으로 요약된다.

2) 학습전이의 조작적 정의

지금까지의 학습전이는 학습자가 학습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를 효과적으로 실제 업무에서 잘 활용되고 있는지 평가되었다. 따라서 학습전이의 조작적 정의는 일반적으로 학습자가 학습한 것을 업무에 활용하는 것에 대해 학습자가 인지하는 수준을 통해 확인되었다(Rouiller & Goldstein, 1993). 또한 학습전이의 보다 구체적인 평가 기틀로서, Kirkpatrick (1994) 은 교육훈련에 대한 성과를 반응(reaction), 학습(learning), 행동(behavior), 결과(result)의 4단계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평가 할 것을 강조하였다. Holton, Bates와 Rouna (2000)는 Learning Transfer System Inventory (LTSI)를 통해 능력, 동기, 환경 요인의 예측 인자와 학습전이를 통합적으로 평가하도록 제 안하였다.

3) 타학문에서 학습전이의 의미

학습전이는 교육학, 심리학, 경영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었으며 단순하고 정적인 과정이 아닌 복잡하고 동적인 과정으로 기술되었다. 타학문에서 학습전이는 주로 기업, 조직 등에서 교육성과의 개념으로 접근하였다(Holton lll et al., 2000, Lim & Johnson, 2002). 선행연구에서 학습전이는 교육, 훈련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을 실제 업무 상황에서 다른 형태로 적용하는 행동 변화로 정의되었다(Holton lll et al., 2000). HRD 연구에서 교육 훈련의 평가 즉, 학습전이는 학습, 개인적 수행, 조직적 결과로 설정하고 능력, 동기, 환경 요인 즉, 학습 준비도(learner readiness) 등의 학습자 능력(trainee’s ability to transfer learning), 전이 동기(motivation to transfer), 전이 환경(transfer environment) 등의 선행 요인이 개인과 조직적 성 과에 영향을 주는 통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였다(Eddy & Tannenbaum, 2003; Holton et al., 2000). 또한 학습전이는 전이 과정(transfer process)을 통해 학습자 특성(능력, 성격, 동기), 교육훈련 설계(학습 원리, 절차, 교육 내용), 작업환경 특성 (동료지원, 조직풍토, 사용기회, 교육 후 피드백)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Baldwin & Ford, 1988; Cheng & Ho, 2001). 이를 바탕으로 타학문에서 살펴본 학습전이는 교육이 전제되고 학습된 지식, 태도, 기술 등을 실제 적용하는 단계 에서 개인, 교육, 환경적 요인 등에 따라 변화된 형태로 표현되며 업무 수행, 조직 효과성 등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인지됨을 알 수 있었다.

4) 간호학에서 학습전이의 의미

간호 교육의 목표와 학습전이의 영향 요인을 고려한 문헌들에 따르면, 현재 간호학에서 간호 학습전이는 학습된 전문간호 지식과 기술을 복잡하고 특수한 임상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태도, 과정으로 정의되고 있다(Bassah, Cox, & Seymour, 2016; Finn & Chesser-Smyth, 2013; Johnston et al., 2017; Liaw et al., 2016; Park & Kweon, 2012; Won, 2013). 본 연구의 이론적 단계에서 간호 교육 및 훈련 시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주제, 속성, 차원을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2). 간호 학습전이는 학습자가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자신의 현업에 적용하는 것에 대한 인식, 태도의 변화를 스스로 성찰 하거나 능력의 변화된 정도를 타인에 의해 확인하는 것으로 범주화가 되었다.

Table 2 . The Dimensions and Attributes of Learning Transfer in Theoretical Phase.

DimensionsAttributesThemesSources
∙Self reflection∙Perception change∙ Perceived competence Bassah, Cox, & Seymour (2016)
∙ Perceived confidence Lee & Park (2015)
∙ Self-efficacyPark & Kweon (2012)
∙Attitude change∙ Motivation of transferPark & Kweon (2012)
Won (2013)
∙ Supervisor assessment∙Ability change∙ Mastery of nursing skillsPark, Hur, Kim, & Song (2017)


2. 현장 작업 단계

현장 작업 단계에서는 간호 학습전이의 경험 사례를 확인함 으로써 전문적 지식이 실무에 적용되는 과정, 학습전이의 지표,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 촉진 요인(facilitators)과 저해 요인(barriers)이 확인되었으며 간호 학습전이의 개념으로 2개 차원과 7개의 속성이 도출되었다.

1) 학습전이의 속성

현장 작업 단계에서 학습전이의 속성은 간호 학습자의 역량 과 학습전이와 관련된 변화 총 2가지 차원으로 구분되었다. 학 습자의 역량으로는 간호학에 대해 이해한 내용을 임상에서 적용하기 위해 통합하고 분석하는 능력과 임상 상황에 술기를 적용할 수 있도록 술기를 정확하게 습득하고, 습득한 학습 내용을 임상에 적용해 보려고 노력하는 적극성의 4가지 속성이 도출 되었다. 학습전이와 관련된 변화로는 이론에서 습득한 내용을 실제 적용하는 수준까지 전문성을 갖추게 되는 실제적 성장과 학습전이 후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경험에 대해 성취감과 자신 감을 가지게 되는 변화를 경험하는 3가지 속성이 포함되었다 (Table 3).

Table 3 . The Dimensions, Attributes, and Indicators of Learning Transfer in Fieldwork Phase.

DimensionsAttributesIndicators
∙ Learner's competency∙ Integration∙ Academic achievement
∙ Analysis∙ Evaluation about patient care
∙ Acquisition of nursing skills
∙ Activeness
∙ Competency change∙ Development∙ Perceived satisfaction
∙ Achievement∙ Perceived confidence
∙ Competence∙ Mastery of nursing skills

2) 학습전이의 지표

학습전이의 지표는 간호 학습자의 학습 성취 수준, 교수나 지도자 등의 평가자에 의한 통합적 환자 간호 및 정확도에 대한 평가, 그리고 학습전이 후 학습자가 스스로 인지하는 만족도, 자신감, 숙련도로 확인되었다(Table 3)

3) 학습전이의 촉진 및 저해 요인

간호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크게 학습과정, 지도자의 역량, 학습전이의 환경 측면으로 설명되었다. 우선 학습과 정 측면에서 이론, 실습, 훈련 등의 체계적인 교과과정은 간호 학습전이 시 혼돈을 줄이고 자심감을 주는 촉진 요인으로 확인 되었다. 특히 학습전이를 위한 사전 훈련 및 경험, 체계적 매뉴얼 등의 구조화된 학습과정 체계가 간호 학습전이를 촉진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도자가 숙련된 환자 간호 역량뿐만 아니라 학습자를 일관성 있게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을 때 학습전이가 촉진되었다. 지도자의 부정적인 언행과 태도가 학습전이를 저해하는 반면에 긍정적인 피드백과 지지적인 태도가 학습자의 학습전이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 습전이의 환경 측면에서는 직접적인 학습전이의 기회가 얼마 나 다양하고 빈번하게 제공이 되는가에 따라 학습전이가 촉진 되거나 저해되었다.

3. 최종 분석 단계

3단계의 최종 분석 단계에서는 이론적 단계와 현장 작업 단 계에서 나타난 간호 학습전이의 속성을 비교분석하여 재정리 하고 통합적 정의를 내렸다.

1) 이론적 단계와 현장 작업 단계의 간호 학습전이의 속성 비교

간호 학습전이는 이론적 단계에서 학습자의 능력과 태도의 변화에 대한 인지, 성찰, 평가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 현장 작업 단계에서도 학습자의 역량과 학습전이와 관련된 변화가 도출 되었다. 더불어 간호대학생, 간호사, 교수 모두에게서 간호 학습전이의 촉진 요인과 저해 요인이 공통적으로 도출되었다.

2) 간호 학습전이의 속성 통합

이론적 및 현장 작업 단계에서 도출된 간호 학습전이의 속성을 비교분석한 결과, 간호 학습전이는 일종의 상태가 아닌 과정으로 정의되었다. 이는 학습전이를 위해 습득해야 할 지식, 기 술, 태도가 실제적으로 성장하는 단계와 학습전이 후 자신의 경험에 대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지게 되는 과정을 거쳐 학습 전이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통합되었다(Figure 1). 결과적으로 간호 학습전이는 최종 2개의 차원과 8개의 속성이 도출되었고 6개의 지표와 4개의 영향 요인이 확인되었다.

Figure 1. The Integration of learning transfer in nursing.

(1) 간호 학습전이를 위한 역량 개발

간호 학습전이는 적용 전 환자 간호를 위해 습득해야 할 간 호 지식과 술기가 기본이 되며 간호전문직으로서의 태도를 학 습한다. 또한 학습전이를 위한 역량은 학습된 내용이 단편적인 지식 수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통합 및 분석 능력을 통해 임상 상황에 적절하게 적용되도록 개발된다.

(2) 학습전이 후 변화

학습전이 후 변화로는 간호 학습자의 역량 변화와 변화된 역 량에 대한인지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역량은 환자 간호 시 적절 성, 능숙함으로 나타났고, 간호 학습자는 변화된 역량에 대해 성취감, 만족감, 자신감을 인지하였다.

(3) 학습전이의 영향 요인

교과과정, 학습과정 시스템, 지도자의 역량, 학습전이 환경은 간호 학습전이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간호 학습전이를 촉진 또는 저해하게 되는 역동적 순환 과 정을 거치게 된다.

3) 최종 분석된 간호 학습전이의 정의

최종 분석 단계에서 간호 학습전이는 간호 전반에 대해 학습 한 내용을 이해하고 간호술기를 습득한 후 임상에서 환자 간호 시 학습한 내용을 통합적으로 분석, 적용하고 간호 상황에서 적절한 간호 수행을 정확하고 숙련되게 수행하면서 성취감과 자 신감을 얻으며 성장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Schwartz-Barcott와 Kim (2000)의 혼종 모형 (hybrid model)을 이용한 개념 분석을 통해 간호 학습전이의 속성을 파악하고 통합된 정의를 내렸다. 특히 간호 교육의 목 표 중 하나는 간호 대상자의 다양한 간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것이다. 따라서 간호 교육은 간호 지식이 습득되고 축적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임상 실무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교육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Meyer et al., 2007). 이러한 의미에서 현 시점에서의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 이해는 간호 교육의 설계 및 평가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Finn & Chesser-Smith, 2013). 이에 본 연구결과는 혼종 모형을 이용한 개념 분석을 통해 간호 학습 전이의 본질과 속성을 파악하고 통합된 정의를 바탕으로 학습 전이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이는 추후 간호 교육 전략의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심층 반복 연구를 통해 간호제공자의 지식과 실무의 가교 역할로서 학습전이 개념을 적용하고 평가 하는 도구와 중재를 개발하는데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간호 학습전이는 일종의 상태가 아닌 과정으로 나타났다. 즉, 간호 학습자가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필수적인 역량을 갖추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자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반복함으로써 이를 통해 성공적인 학습전이가 일어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간호 학습자의 역량 변화는 학습자의 역량 자체가 성장하는 과정과 학습전이 이후에 성장된 역 량에 대해 인지하는 과정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간호 학습전이의 다양한 영향 요인들이 이러한 과정을 촉진 또 는 저해하면서 보다 역동적인 순환 과정을 만드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간호 학습전이의 영향 요인은 학습전이의 주체인 학습 자, 학습전이 환경, 그리고 지도자가 상호역동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성장을 촉진 또는 저해하는 요인으로서 작용되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의 간호 학습전이 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효과적인 간호 교육의 전략을 수립할 것을 제안한다. 특히 간호 학습전이는 일종의 과정이라는 관점에서 학습자의 교육 시점이나 역량을 한시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 니라 대상자의 역량이 변화되어 가는 지속적인 과정에 초점을 두고 간호 교육 전략을 개발 및 적용한다면 보다 성공적인 학습 전이가 이루어질 것이다.

특히 간호 학습전이의 속성 가운데 간호 학습자의 역량으로서 간호학 전반의 지식, 간호술기, 전문적 태도는 간호학을 포함하여 다양한 학습전이와 관련된 기존의 분야에서도 강조 되어 왔던 핵심 요소들과 일치하였다(Broad & Newstom, 1992; Tracey, Tannenbaum & Kavanaugh, 1995; Wexley & Latham, 1991).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간호 학습자의 역량으로서 학습내용의 통합 및 분석 능력을 확인하였다. 간호 학습자가 학습된 전문 지식을 통합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개발하고 임상에 효과 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간호 상황을 판단해야 한다. 따라서 간호 학습자가 실제로 간호 학습전이가 이루어지는 임상 상황을 보다 적절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통합, 분석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간호 교과과정이 요구된다. 간호학은 건강 또는 간호와 관련된 지식, 기술, 태도를 임상에 적용하는 실천 학문이라는 점을 고려하여(Meyer et al., 2007; Johnson et al., 2017), 본 연구에서 간호 학습전이의 개념 분석 결과에서 도출된 속성과 정의를 기반으로 간호 교육 전략을 마련한다면 우선적으로 임상간호 실무에서 성과 중심의 간호를 체계적으로 확립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즉, 본 연구에서 제시된 간호 학습전이의 통합적인 과정을 중심으로 간호 교육 체계를 구축할 것을 제언 한다.

그리고 간호 학습전이 이후의 학습자에 대한 변화된 역량은 일반적으로 교수자 혹은 지도자에 의해서 평가되나 학습자 개인에 의해서도 평가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간호 학습전이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었던 기존의 역량이 변화되거나 새로운 역량이 형성되는 넓은 범주에 초점을 두고 이에 대해 세심하게 피드백이 이루어진다면 간호 학습전이가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 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간호 학습전이 이후에 성공적인 학습전이가 이루어졌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학습전이의 속성을 중심으로 한 평가 지표를 통해 지속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 학습전이의 지표를 총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통합적인 도구 개발과 함께 간호 학습전이가 일어나는 세부적인 과정에 따라 학습전이의 속성에 적합한 부분적인 평가 도구의 개발을 함께 제언한다.

본 연구는 혼종 모형(hybrid model)을 이용한 개념 분석을 통해 간호 학습전이의 속성을 파악하고 정의를 내려 학습전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간호 교육 전략의 수립에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간호 환경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해야 하는 간호 교육에서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는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자 시도된 단면적 연구이다. 따라서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보다 확장되고 통합된 이해를 위해서 심층 반복 연구를 통해 동일한 시점에서 횡문화적 속성뿐만 아니라 시대적 흐름에 따른 종단적 속성을 비교 분석하는 것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혼종모형의 이론적 단계, 현장 작업 단계, 최종 분석 단계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보다 통합적인 개념 분석을 시도한 점에서 의 의가 있다. 하지만 의도 표집을 통한 표집 편중의 가능성과 대표성을 확보하는데 제한점이 있어 결과의 일반화에 신중해야 한다. 이에 추후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횡문화적 및 종단적 반 복 연구를 통해 확장된 개념의 통합을 제언한다. 더불어 간호 학습전이를 위한 간호 교육 전략을 마련하고, 간호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선할 수 있는 교육 환경과 제도적 개 선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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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cle

Article

Korean J Occup Health Nurs 2020; 29(4): 354-362

Published online November 30, 2020 https://doi.org/10.5807/kjohn.2020.29.4.354

Copyright © The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A Concept Analysis on Learning Transfer in Nursing Using the Hybrid Model

Son, Hae Kyoung1 · Kim, Hyo Jin2 · Kim, Dong Hee3

1Assistant Professor, College of Nursing, Eulji University, Seongnam
2Researcher, The Research Industry 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Sungshin University, Seoul
3Professor, College of Nursing, Sungshin University, Seoul, Korea

Correspondence to:Kim, Dong Hee https://orcid.org/0000-0002-9514-9734
College of Nursing, Sungshin University, 55 Dobong-ro, 76 Ga-gil, Gangbuk-gu, Seoul 01133, Korea.
Tel: +82-2-920-7727, Fax: +82-2-920-2091, E-mail: dhkim@sungshin.ac.kr

-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Sungshin Women’s University Research Grant of 2018.

Received: October 30, 2020; Revised: November 10, 2020; Accepted: November 11, 2020

Abstract

Purpose: This study aimed to define and clarify learning transfer in nursing. Methods: This study used a hybrid model to analyze the concept of learning transfer in nursing through three phases. For the theoretical phase, learning transfer attributes were identified through a scoping literature review. In the fieldwork phase, in-depth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to develop attributes. Purposive sampling was performed with ten participants(five nursing students, two nurses, three nursing faculty members). In the analysis phase, the attributes and final analysis of learning transfer in nursing were extracted and integrated from the previous two phases. Results: According to the analysis, learning transfer was represented in two dimensions with eight attributes. The development of competency dimension had three attributes: 1) theory acquisition, nursing skills, professional attitude, 2) integration, and 3) analysis competency. The competency change dimension had five attributes: 1) appropriateness in patient care, 2) proficiency in patient care, 3) satisfaction, 4) achievement, and 5) confidence. Conclusion: The concept analysis might provide a basic understanding of learning transfer, a development framework toward a measurement of nursing learning transfer and effective educational nursing strategies.

Keywords: Hybrid model, Learning transfer, Nursing, Concept analysis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HRD) 패러다임이 학습 중심에서 성과 중심으로 변화되면서 교육이나 훈련의 효과 검증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 이에 교육 전략의 하나로서, 학습자의 학습된 지식이 단순히 앎(knowing) 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 행동으로 옮겨져 효과적으로 활용되는지에 대한 학습전이라는 개념이 대두되었다(Holton, Bates, & Rouna, 2000; Kirkpatrick, 1994).

현재 학습전이는 교육훈련전이, 훈련전이, 교육전이 등의 용어와 혼용되고 있다. 예컨대 학습전이의 유사 개념 중에 하나로서 교육의 효과성을 측정하는 개념인 교육훈련전이는 학습자가 교육훈련에서 학습되고 파지된 것을 일반화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Baldwin & Ford, 1988; Soh et al., 2016; Taylor, 2000). 이처럼 학습전이는 사용하는 분야에 따라 의미가 조금씩 다르게 이해되나 일반적으로는 ‘학습자가 교육에서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를 직무 상황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정도’로 정의된다(Broad & Newstom, 1992; Tracey, Tannenbaum, & Kavanaugh, 1995; Wexley & Latham, 1991).

간호학 분야에서도 학부 교육과정에서 학습된 간호지식이 임상 실무로 연결되기 위한 성과 중심의 간호 교육이 강조되면 서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 정립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간호학은 건강 또는 간호와 관련된 지식, 기술, 태도를 임상에 적용하는 실천 학문이다(Meyer et al., 2007; Johnson et al., 2017).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따라 간호서비스에 대한 요구 는 보다 복잡하고 다양해져 간호제공자는 간호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다차원적 접근이 가능한 능동적인 대처 능력을 요구받고 있다. 이에 현 시점에서 간호제공자가 간호 지식을 근간으로 하여 간호 역량을 향상시키고 임상에 적절하게 활용하여 실제 간호로 연결되기까지 기존의 간호 교육에서 학습전이 의 개념을 검토하고 평가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로 고려되어야 한다(Finn & Chesser-Smith, 2013).

간호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강의실이나 실습실, 또는 임상 실무에서 습득되는 간호 교육 내용을 환자 간호에 효과적으로 적용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Meyer et al., 2007). 따라서 간호 교육 시 학습한 지식과 술기가 임상에서 실제로 적용되는지를 평가하는 간호 학습전이는 간호 학습자가 전문직 간호사로서 성장하는데 필요한 간호 역량의 중요한 토대가 되므로 매우 중요한 성과 지표로서의 가치가 있다.

즉, 간호학 분야에서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수적이다(Finn & Chesser-Smith, 2013).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 학습전이의 활성화를 위한 첫 걸음으로 Schwartz- Barcott와 Kim (2000)의 혼종 모형(hybrid model)을 이용하여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 분석을 시도하였다. 특히 혼종모형은 이론적 분석과 실증적 분석을 함께 사용하는 개념분석방법으로, 간호 학습전이와 같이 학문과 실무를 연결하는 준거 지 표로서의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방법이다(Yi et al., 2006). 이는 간호대학생, 간호사, 간호학 교수, 간호 연구자 등으로 하여금 간호 학습전이에 대해 보다 확장되고 열린 사고를 갖게 하며, 개념 분석을 통해 학습전이의 속성을 파악함으로써 간호 교육 시 실제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2. 연구목적

본 연구목적은 Schwartz-Barcott와 Kim (2000)의 혼종 모형(hybrid model)을 이용하여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을 분석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론적 분석 단계에서 문헌 고찰을 통해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 속성을 파악한다.

• 현장 작업 단계에서 조사한 자료를 통해 간호 학습전이 속성을 도출하고 재확인한다.

• 최종 분석 단계에서 앞서 도출된 속성들을 비교 분석하고 간 호 교육에 적용 가능한 간호 학습전이의 개념을 통합한다.

연구방법

1. 연구설계

본 연구는 혼종 모형(hybrid model)을 이용한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 분석 연구이다.

2. 연구 절차

본 연구는 Schwartz-Barcott와 Kim (2000)이 제시한 혼종 모형(hybrid model)의 개념 분석 절차로써 이론적 단계, 현장 작업 단계, 최종 분석 단계의 3단계에 따라 진행되었다. 개념 분 석 연구에 주로 사용되는 Schwartz-Barcott와 Kim (2000)의 혼종 모형의 각 단계는 순환적인 과정으로써 본 연구에서의 연 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Yi et al., 2006). 우선 1단계의 이론적 단 계에서는 문헌고찰을 통해 학습전이에 대한 속성을 탐구하고 잠정적으로 정의를 내렸다. 2단계의 현장 작업 단계에서는 이론적 단계의 개념 속성을 바탕으로 관심 개념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자료를 얻기 위해 포커스 그룹 면담을 통해 기존의 속성을 재확인하고 새로운 속성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3단계의 최종 분석 단계에서는 이론적 단계와 현장 작업 단계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통합적 개념의 정의, 속성 및 차원을 통합하고 확정하였다.

1) 이론적 단계(The Theoretical Phase)

이론적 단계에서는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 정의와 속성에 관심을 두고 본질적 의미를 탐구하고자 문헌 고찰(Scoping Review)을 하였다. 국외 학술지의 고찰은 학습전이로 사용되는 용어인 “learning transfer”와 “transfer of learning”을 검색어로 하여 최근 10년(2011~2020년) 동안 MEDLINE에 출간 된 문헌을 검색하였다. 국내 학술지의 고찰은 ‘학습전이’를 검색어로 하여 국회도서관, KoreaMed의 데이터 검색 서비스를 이 용하여 최근 10년(2011~2020년)에 출간된 문헌을 검색하였다.

국외 학술지는 MEDLINE의 문헌 검색 서비스를 통해 총 268편 가운데 원문 지원이 가능한 102편의 논문을 대상에 포함 하였으며, 의료 전문 분야(“nurses”, “medical students”, “pharmacists”, “health professionals”, etc.)의 학습전이와 관련된 15편의 연구 가운데 연구목적에 부합되는 논문 중 원문 이용이 가능한 1편을 선정하였다. 국내 학술지는 국회도서관 의 문헌 검색 서비스를 통해 최근 10년(2011~2020년)에 출간 된 총 227편의 문헌 가운데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4편의 연 구와 KoreaMed의 문헌 검색 서비스를 통해 최근 10년 (2011~2020년)에 출간된 의료 전문 분야(“의과대학생”, “치과 대학생”, “간호사” 등)의 학습전이와 관련된 28편의 연구 가운 데 연구목적에 부합되는 3편의 논문 중 원문 이용이 가능한 4편을 선정하였다.

2) 현장 작업 단계(The Fieldwork Phase)

(1) 참여자 선정

2단계의 현장 작업 단계에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위한 참여자는 간호대학생, 간호학 교수, 간호사를 의도 표집(purposive sampling)하였다. 참여자의 구체적인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간호대학생은 간호대학 재학생으로서 전공 교과목에 대한 이론 수업을 최소 2년 이상, 임상 실습을 최소 1학기 이상 참여 한 자를 선정하였다. 간호학 교수는 간호학을 전공하고 간호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자로 선정하였다. 간호사는 임상간호사로 서 최소 5년 이상의 간호 경력이 있고, 간호 교육을 담당한 경험이 있는 자로 선정하였다. 표본 크기는 Schwartz-Barcott와 Kim (2000)의 혼합모형(hybrid model)을 이용한 개념 분석 연구의 참여자 수에 근거하여 학습전이에 관한 심층 면담을 통 해 더 이상의 새로운 자료가 나오지 않는 포화 상태에 이를 때 까지 표집하였다(Kim et al., 2005; Sin & Kim, 2017). 참여자 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Table 1 .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Participants (n=5)Characteristics

Age (year)GenderClinical practice experience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1~5 points)Academic achievement (1~5 points)
Student 121Female4 times5 points3 points
Student 220Female4 times4 points3 points
Student 324Female5 times4 points3 points
Student 422Female5 times4 points3 points
Student 520Female3 times4 points3 points
Participants (n=2)Characteristics
Age (year)Academic backgroundCareer of nursingCareer of nursing educationLearner's size per time
Nurse 128Bachelor's degree5.2 years≥8 semesters≤2
Nurse 230Master's course7.3 years≥6 semesters≤2
Participants (n=3)Characteristics
Age (year)Academic backgroundCareer of nursingCareer of nursing educationCareer of clinical practice guidance
Professor 132Doctor's course6.3 years1.5 years≥3 semesters
Professor 243Doctor's degree10 years3.5 years≥16 semesters
Professor 346Doctor's degree16 years7 years≥14 semesters


(2) 포커스 그룹 면담

본 연구는 연구자가 소속된 기관의 연구윤리심의위원회로 부터 승인을 받고(SSWUIRB 2019-006), 2020년 7월부터 2020년 8월까지 자료수집을 하였다. 참여자에게 연구목적을 설명 하고 면담 시 녹음에 대한 동의를 구한 후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질적연구 경험이 있는 연구자가 1단계의 이론적 단계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자료의 포화 상태까지 개방적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면담 도입부에 참여자에게 학습전이의 정의를 소개하고 “간호 학습전이를 위한 방법”, “간호 학습전이 가운데 양의 전이(positive transfer)와음의 전이(negative transfer)의 경험 사례”, “간호 학습전이의 촉진 요인(facilitators)과 저해 요인(barriers)”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질문하였다. 1회 면담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40분~1시간 정도 소요되었다. 연구자는 녹음된 면담 자료를 참여자의 언어 그대로 필사하였다. 연구자는 필사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의미 있는 자료를 범주화하고 단순화하는 Patton (1999)의 분류 체계로 분석하였다.

(3)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본 연구에서는 Sandelowski (1986)의 기준에 근거하여 연 구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첫째, 모든 자료는 참여자가 이야 기한 그대로 필사함으로써 자료의 신뢰성을 높였고, 연구자들 은 필사한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며 도출된 결과에 대해 다른 해석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질적연구 경험이 있는 간호 학 교수와 함께 분석된 하위 범주와 명칭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검토함으로써 결과의 신뢰도를 높였다. 둘째, 감사 가 능성은 참여자의 표집 및 자료수집 절차를 자세히 기술하고 참 여자의 진술문을 결과에 삽입함으로써 원 자료와 도출된 주제 의 관련성을 제시하여 확보하였다. 셋째, 연구 현상에 대한 다 양성을 제공하고 그 현상을 가능한 심층적으로 기술하여 적합성을 높였다. 넷째, 확인 가능성은 연구자가 분석한 결과를 참 여자들에게 확인하여 의미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였다.

3) 최종 분석 단계(The Final Analysis Phase)

최종 분석 단계에서는 Strauss와 Corbin (1990)의 근거이론 방법에 따라 이론적 단계에서 뽑아진 속성과 현장 작업 단계의 자료를 심도 있게 분석한 후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 정의 및 속성, 지표를 통합하였다.

연구결과

1. 이론적 단계

1) 학습전이의 사전적 정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의하면 ‘학습(學習)’은 ‘배워 서 익힘’을 의미하며, ‘전이(轉移)’는 ‘앞에서 행한 학습이 나중 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줌 또는 그런 일’을 내포하며 ‘나중 학습 을 촉진하는 경우를 양의 전이(positive transfer), 방해하거나 억제하는 경우를 음의 전이(negative transfer)’라고 하였다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020). 인적자원개발(HRD) 용어사전에 의하면 학습전이는 ‘교육을 전달 받고 학습내용을 유지하고 현업으로 돌아가서 학습한 내용을 실행에 옮기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Korean Society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2010). 이를 바탕으로 학습전이 의 사전적 의미는 ‘교육을 통해 배우고 익힌 내용을 교육 이후에 실제로 적용하는 과정’으로 요약된다.

2) 학습전이의 조작적 정의

지금까지의 학습전이는 학습자가 학습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를 효과적으로 실제 업무에서 잘 활용되고 있는지 평가되었다. 따라서 학습전이의 조작적 정의는 일반적으로 학습자가 학습한 것을 업무에 활용하는 것에 대해 학습자가 인지하는 수준을 통해 확인되었다(Rouiller & Goldstein, 1993). 또한 학습전이의 보다 구체적인 평가 기틀로서, Kirkpatrick (1994) 은 교육훈련에 대한 성과를 반응(reaction), 학습(learning), 행동(behavior), 결과(result)의 4단계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평가 할 것을 강조하였다. Holton, Bates와 Rouna (2000)는 Learning Transfer System Inventory (LTSI)를 통해 능력, 동기, 환경 요인의 예측 인자와 학습전이를 통합적으로 평가하도록 제 안하였다.

3) 타학문에서 학습전이의 의미

학습전이는 교육학, 심리학, 경영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었으며 단순하고 정적인 과정이 아닌 복잡하고 동적인 과정으로 기술되었다. 타학문에서 학습전이는 주로 기업, 조직 등에서 교육성과의 개념으로 접근하였다(Holton lll et al., 2000, Lim & Johnson, 2002). 선행연구에서 학습전이는 교육, 훈련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을 실제 업무 상황에서 다른 형태로 적용하는 행동 변화로 정의되었다(Holton lll et al., 2000). HRD 연구에서 교육 훈련의 평가 즉, 학습전이는 학습, 개인적 수행, 조직적 결과로 설정하고 능력, 동기, 환경 요인 즉, 학습 준비도(learner readiness) 등의 학습자 능력(trainee’s ability to transfer learning), 전이 동기(motivation to transfer), 전이 환경(transfer environment) 등의 선행 요인이 개인과 조직적 성 과에 영향을 주는 통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였다(Eddy & Tannenbaum, 2003; Holton et al., 2000). 또한 학습전이는 전이 과정(transfer process)을 통해 학습자 특성(능력, 성격, 동기), 교육훈련 설계(학습 원리, 절차, 교육 내용), 작업환경 특성 (동료지원, 조직풍토, 사용기회, 교육 후 피드백)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Baldwin & Ford, 1988; Cheng & Ho, 2001). 이를 바탕으로 타학문에서 살펴본 학습전이는 교육이 전제되고 학습된 지식, 태도, 기술 등을 실제 적용하는 단계 에서 개인, 교육, 환경적 요인 등에 따라 변화된 형태로 표현되며 업무 수행, 조직 효과성 등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인지됨을 알 수 있었다.

4) 간호학에서 학습전이의 의미

간호 교육의 목표와 학습전이의 영향 요인을 고려한 문헌들에 따르면, 현재 간호학에서 간호 학습전이는 학습된 전문간호 지식과 기술을 복잡하고 특수한 임상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태도, 과정으로 정의되고 있다(Bassah, Cox, & Seymour, 2016; Finn & Chesser-Smyth, 2013; Johnston et al., 2017; Liaw et al., 2016; Park & Kweon, 2012; Won, 2013). 본 연구의 이론적 단계에서 간호 교육 및 훈련 시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주제, 속성, 차원을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2). 간호 학습전이는 학습자가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자신의 현업에 적용하는 것에 대한 인식, 태도의 변화를 스스로 성찰 하거나 능력의 변화된 정도를 타인에 의해 확인하는 것으로 범주화가 되었다.

Table 2 . The Dimensions and Attributes of Learning Transfer in Theoretical Phase.

DimensionsAttributesThemesSources
∙Self reflection∙Perception change∙ Perceived competence Bassah, Cox, & Seymour (2016)
∙ Perceived confidence Lee & Park (2015)
∙ Self-efficacyPark & Kweon (2012)
∙Attitude change∙ Motivation of transferPark & Kweon (2012)
Won (2013)
∙ Supervisor assessment∙Ability change∙ Mastery of nursing skillsPark, Hur, Kim, & Song (2017)


2. 현장 작업 단계

현장 작업 단계에서는 간호 학습전이의 경험 사례를 확인함 으로써 전문적 지식이 실무에 적용되는 과정, 학습전이의 지표,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 촉진 요인(facilitators)과 저해 요인(barriers)이 확인되었으며 간호 학습전이의 개념으로 2개 차원과 7개의 속성이 도출되었다.

1) 학습전이의 속성

현장 작업 단계에서 학습전이의 속성은 간호 학습자의 역량 과 학습전이와 관련된 변화 총 2가지 차원으로 구분되었다. 학 습자의 역량으로는 간호학에 대해 이해한 내용을 임상에서 적용하기 위해 통합하고 분석하는 능력과 임상 상황에 술기를 적용할 수 있도록 술기를 정확하게 습득하고, 습득한 학습 내용을 임상에 적용해 보려고 노력하는 적극성의 4가지 속성이 도출 되었다. 학습전이와 관련된 변화로는 이론에서 습득한 내용을 실제 적용하는 수준까지 전문성을 갖추게 되는 실제적 성장과 학습전이 후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경험에 대해 성취감과 자신 감을 가지게 되는 변화를 경험하는 3가지 속성이 포함되었다 (Table 3).

Table 3 . The Dimensions, Attributes, and Indicators of Learning Transfer in Fieldwork Phase.

DimensionsAttributesIndicators
∙ Learner's competency∙ Integration∙ Academic achievement
∙ Analysis∙ Evaluation about patient care
∙ Acquisition of nursing skills
∙ Activeness
∙ Competency change∙ Development∙ Perceived satisfaction
∙ Achievement∙ Perceived confidence
∙ Competence∙ Mastery of nursing skills

2) 학습전이의 지표

학습전이의 지표는 간호 학습자의 학습 성취 수준, 교수나 지도자 등의 평가자에 의한 통합적 환자 간호 및 정확도에 대한 평가, 그리고 학습전이 후 학습자가 스스로 인지하는 만족도, 자신감, 숙련도로 확인되었다(Table 3)

3) 학습전이의 촉진 및 저해 요인

간호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크게 학습과정, 지도자의 역량, 학습전이의 환경 측면으로 설명되었다. 우선 학습과 정 측면에서 이론, 실습, 훈련 등의 체계적인 교과과정은 간호 학습전이 시 혼돈을 줄이고 자심감을 주는 촉진 요인으로 확인 되었다. 특히 학습전이를 위한 사전 훈련 및 경험, 체계적 매뉴얼 등의 구조화된 학습과정 체계가 간호 학습전이를 촉진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도자가 숙련된 환자 간호 역량뿐만 아니라 학습자를 일관성 있게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을 때 학습전이가 촉진되었다. 지도자의 부정적인 언행과 태도가 학습전이를 저해하는 반면에 긍정적인 피드백과 지지적인 태도가 학습자의 학습전이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 습전이의 환경 측면에서는 직접적인 학습전이의 기회가 얼마 나 다양하고 빈번하게 제공이 되는가에 따라 학습전이가 촉진 되거나 저해되었다.

3. 최종 분석 단계

3단계의 최종 분석 단계에서는 이론적 단계와 현장 작업 단 계에서 나타난 간호 학습전이의 속성을 비교분석하여 재정리 하고 통합적 정의를 내렸다.

1) 이론적 단계와 현장 작업 단계의 간호 학습전이의 속성 비교

간호 학습전이는 이론적 단계에서 학습자의 능력과 태도의 변화에 대한 인지, 성찰, 평가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 현장 작업 단계에서도 학습자의 역량과 학습전이와 관련된 변화가 도출 되었다. 더불어 간호대학생, 간호사, 교수 모두에게서 간호 학습전이의 촉진 요인과 저해 요인이 공통적으로 도출되었다.

2) 간호 학습전이의 속성 통합

이론적 및 현장 작업 단계에서 도출된 간호 학습전이의 속성을 비교분석한 결과, 간호 학습전이는 일종의 상태가 아닌 과정으로 정의되었다. 이는 학습전이를 위해 습득해야 할 지식, 기 술, 태도가 실제적으로 성장하는 단계와 학습전이 후 자신의 경험에 대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지게 되는 과정을 거쳐 학습 전이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통합되었다(Figure 1). 결과적으로 간호 학습전이는 최종 2개의 차원과 8개의 속성이 도출되었고 6개의 지표와 4개의 영향 요인이 확인되었다.

Figure 1. The Integration of learning transfer in nursing.

(1) 간호 학습전이를 위한 역량 개발

간호 학습전이는 적용 전 환자 간호를 위해 습득해야 할 간 호 지식과 술기가 기본이 되며 간호전문직으로서의 태도를 학 습한다. 또한 학습전이를 위한 역량은 학습된 내용이 단편적인 지식 수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통합 및 분석 능력을 통해 임상 상황에 적절하게 적용되도록 개발된다.

(2) 학습전이 후 변화

학습전이 후 변화로는 간호 학습자의 역량 변화와 변화된 역 량에 대한인지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역량은 환자 간호 시 적절 성, 능숙함으로 나타났고, 간호 학습자는 변화된 역량에 대해 성취감, 만족감, 자신감을 인지하였다.

(3) 학습전이의 영향 요인

교과과정, 학습과정 시스템, 지도자의 역량, 학습전이 환경은 간호 학습전이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간호 학습전이를 촉진 또는 저해하게 되는 역동적 순환 과 정을 거치게 된다.

3) 최종 분석된 간호 학습전이의 정의

최종 분석 단계에서 간호 학습전이는 간호 전반에 대해 학습 한 내용을 이해하고 간호술기를 습득한 후 임상에서 환자 간호 시 학습한 내용을 통합적으로 분석, 적용하고 간호 상황에서 적절한 간호 수행을 정확하고 숙련되게 수행하면서 성취감과 자 신감을 얻으며 성장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논의

본 연구는 Schwartz-Barcott와 Kim (2000)의 혼종 모형 (hybrid model)을 이용한 개념 분석을 통해 간호 학습전이의 속성을 파악하고 통합된 정의를 내렸다. 특히 간호 교육의 목 표 중 하나는 간호 대상자의 다양한 간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것이다. 따라서 간호 교육은 간호 지식이 습득되고 축적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임상 실무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교육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Meyer et al., 2007). 이러한 의미에서 현 시점에서의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 이해는 간호 교육의 설계 및 평가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Finn & Chesser-Smith, 2013). 이에 본 연구결과는 혼종 모형을 이용한 개념 분석을 통해 간호 학습 전이의 본질과 속성을 파악하고 통합된 정의를 바탕으로 학습 전이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이는 추후 간호 교육 전략의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심층 반복 연구를 통해 간호제공자의 지식과 실무의 가교 역할로서 학습전이 개념을 적용하고 평가 하는 도구와 중재를 개발하는데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간호 학습전이는 일종의 상태가 아닌 과정으로 나타났다. 즉, 간호 학습자가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필수적인 역량을 갖추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자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반복함으로써 이를 통해 성공적인 학습전이가 일어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간호 학습자의 역량 변화는 학습자의 역량 자체가 성장하는 과정과 학습전이 이후에 성장된 역 량에 대해 인지하는 과정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간호 학습전이의 다양한 영향 요인들이 이러한 과정을 촉진 또 는 저해하면서 보다 역동적인 순환 과정을 만드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간호 학습전이의 영향 요인은 학습전이의 주체인 학습 자, 학습전이 환경, 그리고 지도자가 상호역동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성장을 촉진 또는 저해하는 요인으로서 작용되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의 간호 학습전이 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효과적인 간호 교육의 전략을 수립할 것을 제안한다. 특히 간호 학습전이는 일종의 과정이라는 관점에서 학습자의 교육 시점이나 역량을 한시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 니라 대상자의 역량이 변화되어 가는 지속적인 과정에 초점을 두고 간호 교육 전략을 개발 및 적용한다면 보다 성공적인 학습 전이가 이루어질 것이다.

특히 간호 학습전이의 속성 가운데 간호 학습자의 역량으로서 간호학 전반의 지식, 간호술기, 전문적 태도는 간호학을 포함하여 다양한 학습전이와 관련된 기존의 분야에서도 강조 되어 왔던 핵심 요소들과 일치하였다(Broad & Newstom, 1992; Tracey, Tannenbaum & Kavanaugh, 1995; Wexley & Latham, 1991).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간호 학습자의 역량으로서 학습내용의 통합 및 분석 능력을 확인하였다. 간호 학습자가 학습된 전문 지식을 통합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개발하고 임상에 효과 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간호 상황을 판단해야 한다. 따라서 간호 학습자가 실제로 간호 학습전이가 이루어지는 임상 상황을 보다 적절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통합, 분석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간호 교과과정이 요구된다. 간호학은 건강 또는 간호와 관련된 지식, 기술, 태도를 임상에 적용하는 실천 학문이라는 점을 고려하여(Meyer et al., 2007; Johnson et al., 2017), 본 연구에서 간호 학습전이의 개념 분석 결과에서 도출된 속성과 정의를 기반으로 간호 교육 전략을 마련한다면 우선적으로 임상간호 실무에서 성과 중심의 간호를 체계적으로 확립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즉, 본 연구에서 제시된 간호 학습전이의 통합적인 과정을 중심으로 간호 교육 체계를 구축할 것을 제언 한다.

그리고 간호 학습전이 이후의 학습자에 대한 변화된 역량은 일반적으로 교수자 혹은 지도자에 의해서 평가되나 학습자 개인에 의해서도 평가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간호 학습전이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었던 기존의 역량이 변화되거나 새로운 역량이 형성되는 넓은 범주에 초점을 두고 이에 대해 세심하게 피드백이 이루어진다면 간호 학습전이가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 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간호 학습전이 이후에 성공적인 학습전이가 이루어졌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학습전이의 속성을 중심으로 한 평가 지표를 통해 지속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 학습전이의 지표를 총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통합적인 도구 개발과 함께 간호 학습전이가 일어나는 세부적인 과정에 따라 학습전이의 속성에 적합한 부분적인 평가 도구의 개발을 함께 제언한다.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혼종 모형(hybrid model)을 이용한 개념 분석을 통해 간호 학습전이의 속성을 파악하고 정의를 내려 학습전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간호 교육 전략의 수립에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간호 환경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해야 하는 간호 교육에서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는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자 시도된 단면적 연구이다. 따라서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보다 확장되고 통합된 이해를 위해서 심층 반복 연구를 통해 동일한 시점에서 횡문화적 속성뿐만 아니라 시대적 흐름에 따른 종단적 속성을 비교 분석하는 것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혼종모형의 이론적 단계, 현장 작업 단계, 최종 분석 단계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보다 통합적인 개념 분석을 시도한 점에서 의 의가 있다. 하지만 의도 표집을 통한 표집 편중의 가능성과 대표성을 확보하는데 제한점이 있어 결과의 일반화에 신중해야 한다. 이에 추후 간호 학습전이에 대한 횡문화적 및 종단적 반 복 연구를 통해 확장된 개념의 통합을 제언한다. 더불어 간호 학습전이를 위한 간호 교육 전략을 마련하고, 간호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선할 수 있는 교육 환경과 제도적 개 선을 제안한다.

Fig 1.

Figure 1.The Integration of learning transfer in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020; 29: 354-362https://doi.org/10.5807/kjohn.2020.29.4.354

Table 1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Participants (n=5)Characteristics

Age (year)GenderClinical practice experience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1~5 points)Academic achievement (1~5 points)
Student 121Female4 times5 points3 points
Student 220Female4 times4 points3 points
Student 324Female5 times4 points3 points
Student 422Female5 times4 points3 points
Student 520Female3 times4 points3 points
Participants (n=2)Characteristics
Age (year)Academic backgroundCareer of nursingCareer of nursing educationLearner's size per time
Nurse 128Bachelor's degree5.2 years≥8 semesters≤2
Nurse 230Master's course7.3 years≥6 semesters≤2
Participants (n=3)Characteristics
Age (year)Academic backgroundCareer of nursingCareer of nursing educationCareer of clinical practice guidance
Professor 132Doctor's course6.3 years1.5 years≥3 semesters
Professor 243Doctor's degree10 years3.5 years≥16 semesters
Professor 346Doctor's degree16 years7 years≥14 semesters

Table 2 The Dimensions and Attributes of Learning Transfer in Theoretical Phase

DimensionsAttributesThemesSources
∙Self reflection∙Perception change∙ Perceived competence Bassah, Cox, & Seymour (2016)
∙ Perceived confidence Lee & Park (2015)
∙ Self-efficacyPark & Kweon (2012)
∙Attitude change∙ Motivation of transferPark & Kweon (2012)
Won (2013)
∙ Supervisor assessment∙Ability change∙ Mastery of nursing skillsPark, Hur, Kim, & Song (2017)

Table 3 The Dimensions, Attributes, and Indicators of Learning Transfer in Fieldwork Phase

DimensionsAttributesIndicators
∙ Learner's competency∙ Integration∙ Academic achievement
∙ Analysis∙ Evaluation about patient care
∙ Acquisition of nursing skills
∙ Activeness
∙ Competency change∙ Development∙ Perceived satisfaction
∙ Achievement∙ Perceived confidence
∙ Competence∙ Mastery of nursing sk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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